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뉴아반떼XD 에바 크리닝 DIY

행복한소식까치 2018. 7. 2. 12:40
반응형

에어콘을 자주 사용 하는 계절이 다가와서 이번엔 에바 크리닝을  DIY 해 볼 까 합니다.


준비물


에바크리너 : 오천원 정도에 구입

송곳, 10m 복스 , 십자 드라이버, 헤라, 신문지, 걸레(전 걸레 대용으로 버릴 옷을 준비 했습니다.)

마직막으로 가장중요한 시간과 할 수 있다는 의지 ^^



에바 크리닝 작업 방법


에바 크리너를 구입하면 위와 같이 사용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설명서보면  일반 소비자가 하기 어렵다고 되어 있는데 , 블루어모터와 에바 사이구멍만

정확하게 뚫으면 생각보다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전 전자장치가 많이 없는 구형 차(뉴아반떼XD)이기 때문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에바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글로브박스(일명 다시방)를 탈거해야 가능합니다.

글로브박스만 탈거하면 작업의 칠부능선은 넘었다고 생각하면됩니다.


글로브박스 탈거 방법


1. 아래 흰색 화살표 부분의 걸세를 먼제 탈거한후 양쪽 빨간색 걸세를 안쪽에서 눌러서 탈거 합니다.



2. 아래 그림1의 빨간사각형 부분에 그림2와 같은  고정핀이 2개 박혀 있습니다.

   이제 빼기 위해서는 그림1의 흰색 화살표 방형으로 고정핀의 머리를 누러면서 안쪽으로 밀어 넣은 후  반대 쪽에서 당기면 뺄 수 있습니다. 

[그림1]


[그림2]



4. 빨간색 동그라미의 고정타이를 제거합니다.  다른사람도 저 고정 타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차가 중고라 전 주인이 손을 본 걸 수 도 있습니다.)

   참고) 파랜색 네모 부분에서 위 [그림2]의  핀을 제거 했습니다.  핀이 제거 되면 글로브박스 문이 탈거 됩니다.



5. 아래 그림에서 파란 동그라미의 타이 컷팅 , 파란 화살표 부분을 동시에 누른후 에어컨 필터 뚜겅 분리 후 에어컨 필터까지 분리 합니다. 그리고 빨간색 네모 부분을 10mm 복스로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분리합니다.


6. 빨간색 부분의 십자 나사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리서 분리합니다.

   글로브박스 문탈거 후  아래 빨간색 십자 나사있는 부분 사진이 없으서 글로브박스 문 탈거전의 사진으로 설명

   작업순서는 글로브박스 문 탈거 후 작업 하면 됩니다.



7. 헤라로 오른쪽 가이드 제거 후 빨간 동그라미의 십자 나사 제거 하면 들로브 박스를 탈거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분리한 나사 길이가 다릅니다. 긴 나사가 위 그림(7번)에서 분리한 나사입니다. 참고하세요


8.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전기 잭이 걸려서 탈거가 잘 안되는데요 화살방향으로 누르면서 분리하면됩니다.

   이정도 분리하면 완전 탈거는 아니지면 글로브박스 문을 오른쪽 문으로 붙여 놓을 수 있어서 에바 작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9. 에바 구멍 위치:  이거 뚫을때 사진을 못 찍어서  에바 작업 후 구멍을 막은 후 찍은 사진으로 위치 대신합니다.

   (참고로 구멍은 4.7mm  드릴로 뚫으라고 되어 있지만 전 드릴이 없어서 송곳으로 뚫은 후 십자 드라이버로 구멍확장 했습니다.)

10. 신문지 깔고 에바 호수를 구멍에 넣고 나머지 설명은 에바 제품 메뉴얼과 동일하게 하면됩니다.



에바작업하면서 그물매트 일광욕 중입니다. ㅋㅋ



소감 : 에바 청소하니 에어컨 가동시 나는 곰팡이 냄새가 없어져서 만족 합니다.


총 소요시간 : 글로브 박스 탈거 1시간 , 에바 청소 시간 40분 대략 2시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