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은행에서 대출 상담받을 경우 보통 대출실행일 기준금리 + 가산 몇%로해서 빌려준다고 야기하면서

금일자로 몇%입니다. 이렇게 야기합니다.

여기서 기준금리에서 코픽스 , MOR , 금융채 등을 사용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아님^^

기준금리 용어 정리

 

코픽스 
은행의 자본조달 비용을 반영한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로 2010년 2월부터 도입됐다. 이 지수는 은행연합회가 매달 한 번씩 8개 시중은행 (농협, 신한, 우리, 한국스탠다드차타드, KEB하나, 중소기업, 국민, 한국씨티)으로부터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CD, 환매조건부채권표지어음, 금융채 등 자본조달 상품관련 비용을 취합해 산출한다.

은행들은 코픽스에 대출자의 신용도를 반영하여 일정률의 가산금리(스프레드 · spread)를 더해 대출금리로 결정한다. COFIX는 계산 방법에 따라 잔액 기준과 신규 취급액 기준 두 가지가 있다. 잔액 기준은 매월 말 현재 조달자금 잔액을 기준으로 계산한 가중평균금리이고, 신규 취급액 기준은 매월 신규로 조달한 자금에 적용된 가중 평균금리를 말한다. 대출받는 입장에서 본다면 금리 상승기엔 잔액 기준 코픽스가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보다 유리하다.

코픽스가 도입된 건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 역할을 했던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가 시장의 실제 금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 때문이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픽스 [cost of fund index] (한경 경제용어사전)

 

MOR(Market Opportunity Rate)
MOR 은 Market Opportunity Rate 의 약자로 무보증 은행채 AAA 등급의 유통수익률의 3영업일 평균값를 의미합니다.
[출처] MOR 금리 확인하는 방법 (텃밭을 사랑하는 사람들) |작성자 1팀장

 

텃밭을 사랑하는 사람들 : 네이버 카페

텃밭을 사랑하는 사람들

cafe.naver.com

 

MOR 금리는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http://www.kofiabond.or.kr/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

 

www.kofiabond.or.kr

MOR의 경우 채권종류가 5년, 3년 등 기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EX) 5년 고정으로 대출할 경우 금융채 I(은행채)/무보증/AAA 5년 기관명 민평 평균 선택하고 조회하면 됩니다.
    여기서 가장 최근 3 영업일 기준 평균값을 소수 넷째 자리에서 버림 한 값이 금리로 적용됩니다.

코픽스 금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신규취급액 기준, 잔액 기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은행 사이트에서 대출기준금리를 조회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농협 : https://www.nhfire.co.kr/loan/retrieveLoanBaseRateAnnounce.nhfire

 

대출기준금리공시 | NH농협손해보험

대출기준금리공시 원화대출금리 고시되는 금리는 대출 기준금리이며, 대고객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리스크프리미엄, 유동성프리미엄, 신용프리미엄, 자본비용,업무원가, 법적비용, 목표이익률, 가감조정 전결 금리 등을 감안하여 최종 결정됩니다. MOR(Market Opportunity Rate: 시장조달금리)는 금융투자협회, 채권평가회사 및 전국은행연합회에서 매일 고시하는 CD, 금융채,KORIBOR 금리의 직전 3영업일 단순평균값(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이며,

www.nhfire.co.kr

  국민은행 : https://obank.kbstar.com/quics?page=C019205#loading

 

MOR 금리 ( 개인뱅킹 | 금융상품 | 대출 | 대출 가이드 | 가계대출금리 | MOR 금리 )

가계대출금리 MOR 금리

obank.kbstar.com

결론
 대출받은 은행의 기준금리는 대출이 실행되기 전에는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은행의 가산 금리가 저렴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