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름 휴가때 처음 가보는 지역을 여행했는데 차에 네비가 길을 이상하게 알려줘서 어쩔 수 없이 카카오네비를 사용하여 목적지까지 잘 도착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운전중 핸드폰에서 알려주는 음성이 생각보다 작게 들려서 핸드폰 소리를 차량 스피커로 나오게 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외부(핸드폰 ,MP3 기타 소리 재생 관련 IT기기)소리를 차량 스피커로 나오게 하는방법

1.카팩을 구입하여 테이프를 통한 소리 재생(테이프 재생 관련 오디오 고장으로 패스)

2.FMT 재생기능이 있는 기기(정확히 이름을 모르겠음)구입하여 FMT기능을 이용하여 라디오를 통한 소리 재생 

3.블루투스(순정오디오에서는 지원이 안됨)

4.순정오디오에 지원하는 AUX선 설치하여 소리재생

 (다이할것이기때문에 공임을 제외하고 재료비가 4번이 저렴하고 Aux선 다이렉트 연결이라 음질도 좋다고 하여 4번 방법으로 결정)


오픈마켓에서 노이즈필터 달린 아반떼XD용 AUX선을 2만원 중반 가격에 구입했습니다.


한쪽은 CDC통신을 할수 있는 8핀커넥터이고 다른한쪽은 이어폰 단자와 같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이 8핀커넥터를 아반떼XD 순저오디오 단자에 연결하여합니다.

연결하기위해서는 필히 센터페시아를 어느정도 탁거해야됩니다.

센터페시아 탈거방법은 구글링해보면 많이 나오기때문에 탈거방법은 링크로 대신합니다.


작업사진 및 느낀점


구글링을 통해 위 사진까지 센터페시아를 탈거했다만 80%이상 성공했다고 보면됩니다.

전 순정오디오 뒷쪽에 8핀커넥터만 연결 후 외부로 Aux선만 뽑으면 되기때문에 굳이 센터페시아를 완전 탈거하지 않고 할려고 일딴 오디오에 

고정된 4개의 나사를 먼제 제거했습니다.

아래그림에 보이는 빨간동그라미가 보일 정도로만 오디오가 빠지면 됩니다.

그렇게 하기위해서 센터페시아의 핸들 좌측에 있는 (위사진) 빨간색 동그라미 커넥터를 분리하면 최소한으로 센터페시

아를 탈거하고 Aux선연결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센터페시아에 연결된 대부분의 커넥터는 가운데 버턴을 누르고 힘을 주어 당기면 커넥터가 분리됩니다.)

(PS.위 오디오 사진은 구글링하여 들고왔습니다. 제가 센터페시아 분리한고 8Pin커넥터 연결시 손이없어서 사진 촬영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8핀커넥터 연결 후 위 사진과 같이 재털이 쪽으로 Aux선을 뽑았습니다.

재떨이 쪽으로 Aux선을 뽑은 이유는 제가 담배를 안피기때문에 저부분을 사용 안하기때문입니다.

재떨이쪽으로 선을 뽑을 경우 재떨이서랍을 열때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재떨이를 사용해야되는분은 다른쪽으로 Aux선을 뽑기를 추천합니다.

지금생각해보면 고장난 테이프쪽으로 선을 뽑았으면 좋았을것 같습니다.

Aux선이라 블루투스나 FMT보다는 음질이 좋습니다.

역시 다이는 공임비 절감도 있지만 자기 만족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